1. 정의정 발효연구소
  2. 브랜드

브랜드

어머니의 어머니, 외할머니,
그리고 가양주 명가 딸들의 이야기 입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집안 대대로 누룩과 가양주가 전해 내려오는
가양주가 내려오는 가문의 딸 정의정입니다.

저희 가문의 어머니들은 손재주가 뛰어나셨어요.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누룩을 활용해 식초, 막걸리, 가양주, 소금 등 많은 것을 만들어 내셨어요. 그래서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누룩의 냄새, 천연 발효법 등 집안의 여자로서 그 노하우를 몸으로 익히며 자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외할머니의 손맛을 따라하기에 혼자로는 부족했습니다.
어머니와 이모님들에게 비법을 전수받아 ‘가양주 명가의 딸’을 넘어 "대한민국 전통 발효명장" 정의정이 되었습니다.

가문의 노하우에 과학을 더해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맛을 찾고 싶었습니다.

대학원에서 발효식품과 양조학과 박사과정으로 전통 누룩과 발효식초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누룩&가양주 명가의 딸이 이제는 "대한민국전통 발효명장"과 박사로 성장했습니다.

가양주 가문의 딸들이 지켜온 손맛에 과학의 건강을 더해 어머니의 어머들이 그랬듯이 우리 아이들을 위해 맛과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누구나 건강할 권리를 지켜가는 소중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정의정발효연구소가 되겠습니다.

함부로 따라할 수 없는 영양.
누구나 좋아하게 될 맛과 향.

정의정 발효연구소가 지키겠습니다.

 
현미발아식초
무한한 기다림 천연발효식초

천연식초는 알콜을 발효하여 초산을 만들어내는 데 걸리는 시간이 최소 6개월에서 3년 정도 걸려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대로 발효시킨 천연식초를 만나기 힘든 이유입니다.

집집마다 우리의 전통주, 막걸리와 청주를 담가먹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불과 50년 전의 이야기입니다.
우리네 엄마들은 초두루미에 막걸리나 청주를 담아 식초를 발효시켜 먹었습니다.

초야 나하고 살자, 나하고 살자

식초균의 번식이 우리 몸의 건강을 만들어주므로 오염되지 않는 좋은 초산균이 번식하여 좋은 맛이 잘 들기를 기원하는 말입니다.

식초의 새콤달콤한 맛은 ‘봄’을 연상시킵니다.
겨우내 움츠렸던 기운을 생동감있게 바꿔주는 경쾌한 맛으로, 한방의 음양오행에서도 신맛은 木(목)의 기운을 가지며, 신체의 肝(간)과 연결됩니다.

현미식초는 필수아미노산과 초산, 구연산, 사과산등이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세안 시 물에 조금씩 떨어뜨리면 피부를 탄력있는 느낌을 줍니다.

현미발효식초에는 가바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논문발표가 있듯이 가바는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누룩소금
아가야, 보들보들한 손 내어보렴

배꽃처럼 뽀얗게. 누룩소금

누룩소금은 쌀가루로 만드는 이화곡 누룩으로 만듭니다.
쌀로 빚은 이화곡 누룩은 배꽃같이 희다고 하여 ‘이화곡’ 이라고 합니다.

아기 주먹만한 크기로 빚는 누룩은 보들보들하고 포근한 느낌을 줍니다.
조그마한 누룩을 일정기간 동안 발효시키면 배꽃처럼 뽀얗고 새하얀 자태를 뽐내며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와 유익한 미생물들을 품게 됩니다.
이러한 균들은 위를 편하게 해주어 소화와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리디 여린 이 이화곡 누룩으로 만드는 소금을 누룩소금이라고 합니다.

누룩 소금은 특유의 감칠맛이 있어서 요리할 때 소금 대신 사용하는 천연 조미료입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의 잡내를 없애주고, 육질을 연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기요리나 생선요리에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일반 소금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30%정도 낮아, 적은 양으로도 짠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나트륨과다 섭취로 인한 문제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염식을 도와 줍니다.